설문조사를 통해 발견한 CRC 교회들의 기쁨과 어려움

June 24, 2020

COVID-19으로 많은 교회와 기관들이 영향을 받은 가운데, CRC 교회들의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교단에서는 지난 두 달간 전화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내용 중 “어떤 지원 및 자료가 도움이 되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내용을 간추렸다.




  • “CRC 기술 보조금(tech grants)이 교회 개척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 이야기 나눴던 어떤 교회 스텝들은 다른 교회에서 하고 있는 일(Zoom 에서 breakout rooms, 교인들에게 꽃 배달, 어떤 교회는 목회자 직무 내용 설명서를 변경한 것 등)을 나누며 기뻐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어떤 교회들은 단순히 정부 자원들을 알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 한 목사는 예배에 참석할 사람들을 멘토할 사람들을 훈련하고 있다. 그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예배를 드릴 때 누가 새로온 사람인지 말해주고, 온라인에서 교제할 수 있는 사람을 연결해 주며, 예수님과 교회와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인도할 사람들이다.

  • 한 교회는 500개의 화분을 사서 교인들이 이웃들에게 편지와 함께 전달할 수 있도록 한 가정에 10개씩 보냈다.

  • 아이들과 함께 Zoom 으로 모이면서 로컬 커뮤니티에서 온 가정들과의 관계성이 좋아졌다. 또한 이들 가정 중 일부는 온라인 예배에는 왔었지만 교회에는 와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 “이번 주 전화 통화 중에 나오는 주제들 중 하나는, 사역자들이 많은 트라우마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 같고, 그 트라우마들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화 나눈 많은 사람들이 지쳐 있고,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새로운 현실에 큰 변화를 줄 권한도 없이 일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중압감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일하면서 느끼는 관계적인 기쁨을 그리워하고 있다.”

  • “목회자가 없는 교회들은 지금 어려움에 처했다. 어떻게 결정을 내릴까? 어떻게 목회자를 찾을까? 성격이 강한 사람이 아젠다를 추진하고 있고, 아마도 최고의 의견이 아닐 수 있다. 이번 시즌에는 상상력이 필요한 새로운 기회가 생겼다. 물 위로 머리를 내 놓으려고 애쓰고 있을 때는 상상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전진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교회들과 고군분투하며 제자리에 묶여 있는 교회들 간에 큰 격차가 생겼다. 교회 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상처 받았고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목회해야 할지 모르고 있다. 문제가 어떻게 정치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도 있다. 더구나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교회에서 다시 모이고 싶어하는 그룹이기도 하다. 그들이 환영 받지 못하면 거절감을 느끼게 될까봐 그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 우리는 딜레마에 빠졌다.”

  • “캐나다 Nova Scotia의 Truro 에 있는 목사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 그 분 교회의 몇몇 성도들은 그 지역에서 일어난 총격 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 이 사건이 일어 났을 때, 교회는 zoom 으로 주일 아침 예배를 드리고 있었다. 이 사건은 그들과 온 커뮤니티에 충격을 줬고, 이 사건은 지속적인 기도와 후원에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그들은 지금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사건을 소화하고 슬퍼하는 것이 COVID-19으로 지연된 것 뿐이다.”

  • “하나님의 이야기: 한 교회에서 예배를 라이브 스트리밍하던 중에 실수로 교회 지붕에 있는 스피커로 온 동네에 방송을 해 버렸다. 이 사실을 알아차리자 마자 스피커를 껐지만, 한 동네 주민에게 전화를 받았다. 그 사람은 오늘로 생을 마감하려고 했었는데, 이 예배를 듣고 은혜를 받았다고 했다. 그 교회 목사님이 그 사람을 양육하고 있다.”

  • “우리가 대화를 나눈 목사님들은 그 대화로 인해 너무나 감격스럽고 감사해 했다. 텅 빈 교회의 리더들은 그들에게 다가가 기도해 줄 누군가가 필요했다. 어떤 목사님들은 이 대화 끝에 기도한 것을 감사하며, 반 농담으로 매주 전화해서 기도해 줄 수 있는지 묻기도 했다!”

DeVries 는 한인 교회들은 전화 설문조사 대신 한국어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CRC의 1,023개 모든 교회에 여러 전화 프로젝트를 시도했다. 혹시 여러분 교회에 아직 전화가 가지 않았다면, 1-800-272-5125로 전화해 주시기 바란다.

출처: https://www.crcna.org/news-and-views/call-project-finds-joys-challenges

0 views

© 2020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Korean Min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