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 3분의 1이 코로나19 이후 교회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Updated: Sep 15

One in Three Practicing Christians Has Stopped Attending Church During COVID-19


July 8, 2020


우리는 최근,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국가적인 대응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예배가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The New Sunday Morning”이라는 교회 참석 및 참여 트렌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Barna 연구원들은 이 독특한 디지털 교회 시대에 나타나는 몇 가지 교회 다니는 사람들 유형을 파악했다. 코로나19 전에 다니던 교회의 온라인 예배를 참석하는 크리스천, 다른 교회 온라인 예배를 참석하는 크리스천, 그리고 교회에 전혀 “참석”하지 않는 크리스천이다. (코로나19 이전에 교회에 다니지 않았으나 팬더믹 이후 온라인으로 교회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통계적으로 고려하기에 매우 소수로 간주되어 본 연구에서 배제되었다.) 


이 기사에서는 각 크리스천 그룹들을 세대적, 감정적 트렌드를 포함해 면밀히 살펴볼 것이다. 이 데이터는 지난 2020년 4월 말부터 5월 초에 수집된 것으로 아래 언급되는 비율은 팬데믹이 심화된 최근 몇 주 동안 변동됐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 제시된 응답은 올봄 미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절정에 있었을 때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례가 급증한 상황에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교회 리더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의 3분의 1만이 여전히 코로나 이전에 다니던 교회에 참석


최근 데이터는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practicing Christians) 즉, 신앙이 자신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하며 적어도 한달에 한 번(코로나19 이전에) 교회에 참여한다고 응답한 크리스천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53%) 지난 4주 동안 정기적으로 원래 다니던 교회 온라인 예배를 드렸다고 말했다. 34%는 다른 교회 온라인 예배를 드렸고, 근본적으로는 온라인에서 “교회 쇼핑”을 했다. 


마지막으로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의 약 3분의 1(32%)은 위의 어떤 것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비록 이들 중 일부는 아직 교회에서 모여 예배를 드리는 소수 교회에 속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우리는 이 그룹을 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그룹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고 확신한다. 


일부 응답자들은 지난 4주 동안 본 교회 온라인 예배와 다른 교회 예배를 모두 스트리밍했다고 응답하며 디지털 옵션이 다양해지고 많아진 이점을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다수는 집에서도 본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었다. 코로나19 전에 다니던 교회만 여전히 참석하는 크리스천들을 살펴보면, 3분의 1이 넘는 사람들이(35%) 이것이 자신들의 행동방침이라고 답했다. 헌신도는 거리두기 동안에도 출석 빈도수에 영향을 미친다. COVID-19 이전에 참석했던 교회 예배를 스트리밍하는 크리스천들은 매주 다른 교회를 참석하는 크리스천들보다 훨씬 많다(81% vs. 65%).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제로 교회를 바꾼 사람들은 매우 적다는(14%) 것을 알 수 있다. 그보다 크리스천들이 코로나19 기간에 교회 자체를 다니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 실제로 32%의 크리스천들이 그랬다. 나머지 18%의 크리스천들은 한 달동안 여러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 절반은 온라인 예배를 드리지 않는다.


온라인으로 교회에 다니는 이 그룹들의 분석표는 강력한 세대간 패턴을 보여준다. 지난 4주간 교회에 참석해는지 물었을 때 신앙을 실천하는 밀레니얼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의 정확히 절반 (50%)이 그렇다고 답했다. 온라인 예배를 드리지 않는다는 X 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 비율은 젊은 세대들보다 낮았지만(35% Gen X, 26% Boomers), COVID-19 예방 조치 및 규정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표본 크기가 적은 관계로 노인들에 대한 연구를 보고할 수는 없지만, 노인들과 베이비부머 세대 그룹이 미국 내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의 절반 이상(56%)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젊은 세대들이 디지털과 새로운 것에 더 익숙할 수 있지만, 교회 기관의 빈약한 관계는 이 디지털 교회 시대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트렌드는 교회가 다음 세대, 특별히 팬더믹 기간 동안 떨어져 나간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다가가는 것과 제자 훈련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이상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은 감정적 부담을 짊어진다


디지털 예배에 적게 혹은 완전히 참석하지 않는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들 가운데 Barna 데이터는 개인의 번영(individual flourishing: 새로운 연구에서 교회 리더들이 목양하는 사람들에게 영적 인간적 성숙을 격려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가 적용한 용어) 또한 방해 받는다. 예를 들면 응답자들이 감정에 관한 답변하는 방식에서 관찰된다. COVID-19 동안 교회에 참석하지 않는 응답자들은 팬더믹 전에 다니던 교회에 계속 참석하는 동료들이 “하나님이 주시는 내면의 평강으로인해 나는 내 삶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라는 응답이 더 적었다(76% vs. 87%). 최근 교회에 참석하지 않는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들은 다른 크리스천들보다 “항상” 심심하다고 답변하거나(17% vs. 6%) 때때로 “불안”하다고 답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11% vs. 7%).  



우리는 이들의 연관성이나 정확한 원인을 단정지을 수 없다. 그리고 분명 팬더믹 기간 동안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많다. 그러나 이들은 적어도 현재 교회 공동체에 있지 않은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더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가 아는 것은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churchgoers) 비록 팬더믹 기간에 예배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지는 않지만 교회의 서포트를 원하고 있다.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들은 “기도와 감정적 서포트”를 찾고 있고(COVID-19 동안 교회를 옮긴 이들 중 68%, 같은 교회에 다니는 이들 중 52%), 그들의 교회에서 “성경 중심의 희망과 격려의 말씀”을 원했다(같은 교회에 다니는 이들 중 44%, 신앙을 실천하는 다른 모든 크리스천 중 35%).





About the Research

이 연구의 통계 및 데이터 분석은 Barna에서 1,000명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여론 조사에서 도출된 것이다. 응답은 전국 대표 패널을 이용하여 2020년 4월 28일부터 5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수집되었다. 오차범위는 95% 신뢰 수준에서 +/-2.2%이다.


교회에 다니는 성인/ 교회에 다니는 사람 Churched adults / churchgoers 지난 6개월 동안 교회에 간 적이 있는 사람 


크리스천 Christians 스스로 크리스천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로 카톨릭을 포함하며, 몰몬과 여호와 증인은 배제된다. 


신앙을 실천하는 크리스천 Practicing Christians 스스로 크리스천으로 인식하는 사람들로 신앙이 자신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강력히 동의하며 지난 달에 교회에 참석한 사람들


Photo by Thomas Lefebvre on Unsplash.


About Barna

Barna research is a private, non-partisan, for-profit organization under the umbrella of the Issachar Companies. Located in Ventura, California, Barna Group has been conducting and analyzing primary research to understand cultural trends related to values, beliefs, attitudes and behaviors since 1984.




출처: https://www.barna.com/research/new-sunday-morning-part-2/

Articles State of the Church 2020 in Faith & Christianity in State of the Church 2020



69 views

© 2020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Korean Min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