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형에서 의미있는 삶으로

From Life Sentence to Meaningful Life

DECEMBER 2, 2020

Marqurice Jackson은 미시간 주 Flint에 있는 한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랐다. 주변 형들이 마약을 팔아 돈을 버는 것을 보면서, 곧 그도 그렇게 돈을 벌었다.

“돈이 생기기 시작하면 정체성은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모든 것을 가진 것으로 변합니다. 당시 저는 마약, 마리화나, 술을 마시며 정신 상태가 변했습니다. 일어나면서 담배 피우고, 자러 들어가면서 담배 피우고, 대낮에 맥주 몇 잔 마시고, 술을 다섯 병씩 마셔댔습니다.” Jackson은 말했다.


행동 패턴이 비극으로 바뀌다

이런 행동 패턴은 Jackson을 곧 큰 곤경에 빠뜨렸다. 17살에 그는 학교에서 처음으로 주먹다짐을 했고 상대방이 부상으로 사망했다. Jackson은 카운티 감옥에서 징역 1년과 집행 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그가 감옥에서 나왔을 때는 어땠을까?

“저는 배워야 할 인생 레슨을 배우지 않았습니다. 저를 이 범죄로 이끌었던 생활로 곧 돌아갔습니다.”

집행 유예 2개월만에 그는 위치 추적 장치를 잘라 버리고 도주했다. 이 시기에 그는 그의 가족과 갈등이 있었던 사람과 대면했다. 언쟁이 있었고 총이 발사되었다. 그리고 그 순간, 한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두 생명. Marqurice Jackson은 2급 살인으로 종신형을 선고 받았다.


막다른 길

“저는 그 시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지 못했어요.” Jackson이 말했다.

그러나 그것을 이해할 만큼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는 그의 생각 속에, 그리고 가시 달린 철조망으로 둘러진 20피트 담장 속에 갇혀 버렸다.

“좋았던 나빴던 그동안 마주했던 모든 관계와 그 모든 관계의 끝을 생각하게 됩니다. 상처를 준 사람들, 사랑했던 모든 이성 친구들 생각이 납니다. 그 중에 몇몇은 유독 더 생각이 나죠. 모든 어린 시절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잘못된 결정을 내렸던 것과 만일 다른 결정을 내렸다면 어떻게 됐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제 자녀가 다섯인데 아버지 없는 이 아이들을 생각했어요. 저도 아버지 없이 자랐고 이건 정말 패턴입니다.” Jackson은 말했다. “모든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자유로운 세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말이죠. 강해지려고 하지만, 마음 깊숙한 곳이 아픕니다.”

그 상처와 침몰하는 현실과 함께, 소망은 희미해지기 시작했다.


소망을 잃다

그 후 17년 동안 Jackson 뒤의 풍경이 여러 번 바뀌었지만(Detroit 교도소에서 Lapeer로, Upper Peninsula에서 Ionia로 옮겨가면서) 그의 세계관은 바뀌지 않았다.

“저는 소망을 잃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저를 포기한 것 같았고, 그래서 소망을 잃었을 때, 스스로를 잃었어요.”

그러나 2015년, 무언가가 바뀌었다. Jackson은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Handlon 교도소에서 제공하는 비정규 수업을 들었다.

“선생님으로 들어온 두 분이 좋았어요.” Jackson은 말했다.

8학년 때 자퇴한 Jackson은 Calvin 대학 영어 교수 Schmidt와 Nancy Hull의 수업을 들었다. 그 수업에서 학생들은 한 주에 소설을 한 권씩 읽었고 각 책에 대한 1페이지 분량의 독후감을 썼다. “저는 그게 좋아지기 시작했어요.” Jackson이 말했다.


기회의 창문을 보며

그 수업은 그의 흥미를 끌었고 희망의 빛을 비춰주었다. 그는 더 하고 싶었다. Calvin Prison Initiative (CPI)는 Calvin 대학과 Calvin 신학교, 미시간 교도소 간의 파트너십으로 수감자들에게 Calvin 대학의 신앙과 커뮤니티 리더십에서 문학사 학위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Handlon 교도소에서 이제 막 시작되었고 Jackson은 같은 수업을 듣는 동료 수감자 몇 명이 이 프로그램에 합격된 것을 보았다. 그래서 그는 지원했다.

“처음에는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화가 났었어요.” Jackson이 말했다.

그러나 배움에 대한 갈급함은 그가 감정에 빠져 있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전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위치를 잘 알고 있고 미시간 교도소에서 27년을 지냈던 Ronald Simpson-Bey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Simpson-Bey는 수감자들이 신뢰하는 멘토이다. 그는 교도소 안에서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했다. 변화와 속죄,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고양시키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개설했고, 교도소 밖에 있는 지금은 교도소 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도소 안에서 제가 저 스스로를 돕기 위해 뭘 해왔느냐고 그가 물었어요. 그리고 전 아무런 대답도 할 수 없었습니다.” Jackson은 말했다.


자신에게 적용

그래서 Jackson은 움직이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교회에 출석했으며 교도소에서 이발사로 취직했다. 실질적으로 그는 말하기 위한 “이력서”를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기회가 문을 두드렸다.

“행운이었던 것 같아요. CPI 수업이 열리는 교실 바닥을 청소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거에요.” Jackson은 말했다.

그래서 Jackson은 Blackmon 교도관에게 그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가 바닥 청소를 하던 다른 여러 일을 돕던, Blackmon은 Jackson의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근무 태도를 알아채기 시작했다. 그리고 몇 년 뒤 Jackson이 Calvin 프로그램에 다시 지원 했을 때, 강력한 추천인이 되어 주었다.

이번에 그 지원서는 통과되었다. 그리고 희망이 다시 생겼다.

“정말 놀라웠어요. 이건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입니다. 합격 통지서를 받은 후에 모든 것을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새로워진 희망

Jackson은 신이 났지만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은 긴장되었다.

“여태까지 제가 들은 모든 수업에서 긴장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너무 어려워요. 공부는 제가 잘하는 분야가 아니라서 수업이 시작될 때마다 저는 마치 학교에 처음 온 어린 아이 같습니다.”

그는 그 경험을 흡수했다… 그리고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만일 Calvin이 그냥 보통 프로그램이었다면, 아무도 변화시키지 못했을 겁니다. 이 프로그램에 오는 사람들은 다른 종교나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들이에요. 그러나 수업에서 많은 종교를 다루기 때문에 양육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읽는 내용을 통해 그런 것들을 생각하게 되고, 그것들이 계속해서 마음에 남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남은 것들이 사람을 천천히 변화시키기 시작합니다.”


희망을 전하다

그리고 그는 Handlon 교도소에 있는 동료 수감자들, 심지어 CPI를 하지 않는 수감자들에게서 조차 그 변화를 보았다.

“가끔 저는 수업에서 받은 자료를 복사해서 학교 과제를 읽어보고 싶어하는 다른 동 수감자들에게 읽어보게 했어요. 그 동에 있는 수감자 전체가 돌려 읽으며 wow 하고 감탄했습니다!” Jackson이 말했다.

Jackson이 이 프로그램에 들어간 걸 그들이 알았을 때, 어떻게 들어갔는지 물어봤다.

그의 대답은 “그냥 당신의 방식을 바꾸고 자신에게 적용하세요.”

최근에 이렇게 Jackson은 그 수감자들과 가족들에게 본보기가 되었다. 매년 Calvin 대학은 학생 가족들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다니는 Calvin 대학과 CPI 프로그램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Grand Rapids에 있는 Calvin 캠퍼스로 초대한다.

첫 해에는 Jackson의 아버지가 참석하셨다. “아버지는 난생 처음으로 제가 자랑스럽다고 말씀하셨어요.” Jackson은 눈물을 참으며 말했다. 다음 해, 그의 어머니와 사촌들이 피크닉에 참석했고 그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쓰는 시간이 있었다. 그들은 Jackson이 자랑스럽다고 했다. 그 이듬 해, 한 친구가 참석했고, 그 후에 그를 찾아왔다.

“가족들이 저를 다시 믿어주기 시작했다는 것이 참 기분이 좋았어요.” Jackson은 말했다.

Jackson의 행동은 큰 소리로 말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인생은 변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알아챘다.

2020년 7월 28일, Jackson의 가석방 위원회에서 공청회가 열렸다. 그들은 30일 내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Jackson에게 말했다. 그는 결정을 기다리며 너무 기대하지 않으려고 애썼다.


열린 문

9월 2일… 종신형을 받은지 22년후에… 그는 소식을 들었다.

“저는 우리 동에 있는 상담자 사무실에 앉아서 울었어요.” 그가 말했다. 그리고 나서 Jackson은 어머니께 전화해 말했다. “엄마 아들 집에 가요.”

10월 27일, Jackson은 종신형에서 풀려났다. 인생에 새로운 세계관을 가지고 자유의 몸으로 Handlon 교도소를 떠났다.

“이건 저를 다시 만들었어요. 옛사람을 허물고 더 나은 사람으로 다시 만들었어요.” CPI에서 그의 경험을 말했다. “저는 옐로스톤이라고 하는 공연을 보았습니다. 그 공연에서 나온 트레일러 공원이 저였고, Calvin은 토네이도였습니다. 제게 와서 저를 허물었고 저를 다시 지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가 Calvin 메인 캠퍼스에서 학위를 끝내고 나면, 그가 있었던 커뮤니티를 다시 세우는 일을 돕고 싶다는 바람이 있다.

“바깥은 정말 정글과도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아이들이 길이나 그네를 타고 노는 것을 보지 못합니다. 최근에 5일동안 그곳에 5일 동안 있었는데 제가 본 것은 길 한 가운데 있는 매트리스와 여기저기 널려있는 옷과 물건들이었습니다. 제가 만일 이 학위를 가지고 그 커뮤니티로 돌아가 도울 수 있다면 그것이 제가 할 일이 될 것 같습니다.”

Matt Kucinski, Calvin University



출처: https://www.crcna.org/news-and-events/news/life-sentence-meaningful-life



74 views0 comments

© 2021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Korean Min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