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교회를 25년 후퇴시키는 코로나 바이러스

by Michael Frost | Apr 14, 2020 | Christian Ministry


25년 전, 필자는 교회 성장 운동에 영향을 받은 수많은 교회들이 취했던 come-to-us 태도, 즉 “관심끌기(attractional)” 전략에대해 경고하기 시작했었다.

나만 그랬던 것은 아니다. 교회 리더들에게 좀 덜 선교사스러워지고, 좀 더 마케팅하는 사람같이 되라는 유혹으로 부터 저항하라고 촉구하는 다른 목소리들이 있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우리의 외침을 듣기 어려웠다. 그들은 무엇보다 수적 성장을 강조하는 교회론에 의해 형성됐다. 교회를키우기 위해서는 넓은 주차장과 친절한 주차 도우미가 있어야 하며, 알맞은 장소에 알맞은 교회 건물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그들은 교회가 성장하려면 특정 종류의 훌륭한 설교와 긍정적이고 밝은 리더들이 인도하는 감동적인 컨템퍼러리 워십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고 배워왔다.

가정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최고의 주일 학교와 청소년 사역을 제공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시간들을 쏟아왔고, 목회적 돌봄과커뮤니티 의식을 보장하기 위해 기독교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한 훌륭한 셀 그룹 프로그램들을 제공했다.

그리고 그들은 타운 내 다른 교회들도 같은 것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이 계속 나오도록 하기 위해 다음주가 지난 주 보다 더 나은지 확인해야 했다.

이로 인해 누군가 이렇게 빈정거렸다. “교회 성장 – (1) 광고 (2) 사람들에게 제품의 효능을 알리라 (3) 새로운 사람들을 잘 대해주라”

관찰 가능한 사실은 그것이 효과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런 전략을 사용한 교회가 성장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새로운 종류의 교회인 대형 교회(megachurc)로 성장시켰다.

1970년대, 교회 성장 운동이 시작될 무렵, 성도가 2000명(megachurch로 인정되는사이즈) 이상되는 교회는100개도 되지 않았다. 2012년까지 1600개가 되었다.


미국의 대형 교회 수는 지난 50년간 10년마다 거의 두 배가 되었다. 1960년에는 미국인 750만명당 대형 교회가 하나 있었다. 2010년에는 미국인 20만명당 1명이 있었다. 사실(재미있는 사실), 오늘날 Nashville 지역에는 1960년 당시 전국 대형 교회 수 만큼 대형 교회가 있다.

그러나 이 소리가 좋게 들리는 것만큼, 미국 전역의 일반 교회 출석 기록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교회 멤버십을 보면 1973년 71%에서 2018년 50%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