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교회 개척과 같이 생각하라

Think Like a Church Plant May 3, 2021


최근 Tim Keller 목사는 post-Covid(코로나 후)에 모든 교회는 교회 개척과 같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 여러분의 교회가 조직 교회여서 그의 말이 이해가 잘 가지 않는가? Great Lakes 지역의 교회 개척자 두 명에게 그것이 무슨 뜻인지 물었다.


Jon Huizenga 목사 (Rise Up Church in Cedar Springs, MI)

post-Covid에 모든 교회가 개척하는 것 같이 생각해야 한다는 Tim Keller의 말을 생각할 때, 나는 다음의 네 가지가 떠올랐다:

  1. 개척 교회는 목사가 이끄는 것을 허락한다. 개척 교회 목사는 고용된 사람 같아 보이기 보다 탐험대의 리더 같다.

  2. 개척 교회는 실험하고 평가한다. 예전에 해 보지 않은 것을 기꺼이 시도하고 나서, “무엇이 잘 되었는가? 무엇이 잘 되지 않았는가? 무엇이 변해야 하는가? 다음에 우리는 무엇을 시도해야 하는가?”를 묻는다.

  3. 개척 교회는 건물에서 나온다 (대개는 건물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여름, 우리는 지역 내 원형 극장에서 세 번의 예배를 드렸다. 좋은 생각이었지만, 다른 옵션이 없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여러분은 그 건물에서 나올 수 있는가?

  4. 개척 교회는 예산이 유연하다. 예산 때문에 막히도록 두지 않는다. 만일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예산이 안되기 때문에 “no”라고 말하기 보다 “이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라고 묻는다.


디아스포라 상황에서 교회 개척자 (안전상의 이유로 가명 사용)

한 교회 개척자는 자신의 사역의 초점을 이 구절에 두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 28:18-20)

그래서, pre-Covid(코로나 전), during Covid(코로나 중), 또는 post-Covid(코로나 후)에 교회는 반드시 예수께서 돌아오실 때까지 “가서” “제자 삼으라”는 공식을 고수해야만 한다고 확신한다. 교회는 새로운 교회/새로운 회심자가 형성되게 하는 전도를 하기 위해 세상에 나가야 하고, 그로인해 교회가 제자들로 풍성해 진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결론을 맺으며, 이와 같은 아이디어를 5월 13-15일에 열리는 Glocal Mission Summit 에서 더 들을 수 있다!

어떻게 조직교회가 post-Covid 시즌에 접근해야 할지 교회 개척자들에게 어떤 다른 지혜를 얻을 수 있을까? 다가오는 Glocal Mission Summit 에서 더 많은 교회 개척자들이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오늘 무료로 등록하길 추천한다.







Comments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