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역 분담금 서약 절차가 보여준 엇갈린 결과
New Pledge Process Shows Mixed Results
DECEMBER 16, 2020
북미주 개혁교회의 재정 및 운영 디렉터 John Bolt는 “이 서약 시스템은 새로운 것이라서 아직 데이터 읽는 법을 완전히 확신할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가을부터 시작해 2021년 7월부터 CRCNA 예산으로 사용될 새로운 사역 분담금(Ministry Share) 서약 절차에 대해 말했다.
사역 분담금은 CRC의 모든 교회 멤버들이 교단 사역 공유 기금에 재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이것을 통해 넓은 스펙트럼의 사역이 가능해지고 한 교회가 비용 전체를 지불할 필요 없이 그 사역들을 재정적으로 꾸준히 지원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CRC에서는 19세기 중반부터 사역 분담금 시스템을 사용해 세계 선교와 장애 사역, 학대 방지, 신앙 형성 자료 개발 등을 포함해, 교회들이 개혁주의 삶을 사는데 중요한 측면이라고 동의한 다양한 사역에 재정을 지원해 왔다.
전통적인 CRC 사역 분담금 산정 방식은 교단의 연례 의사 결정 모임인 총회에서 각 멤버당 금액을 책정하고 다음 해에 각 교회가 해당 기금을 모아 송금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수십 년간 이 시스템은 잘 작동했으나, 최근 그 금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예를 들면, 2016년에는 실제 요청한 금액의 58% 밖에 모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사역들마다 예산을 책정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그 결과, 총회는 이 시스템을 “재구성”하도록 요청했다. 새로운 절차는 2019년 총회에서 승인되어, 지난 7월부터 시작된 2020년 총대위원회에서 채택되었다. (2020년 총회는 COVID-19 팬데믹으로 취소되어 2021년 총회까지 기다릴 수 없는 사안들에 대한 결정을 위해 총대위원회가 모였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멤버 수에 의해 금액을 결정하지 않는다. 대신 각 교회가 CRCNA 사역 분담금에 기여할 수 있는 금액을 기도하며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결정된 금액은 매년 가을 지역 노회 회의 때 제출하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음 사역 연도 7월 - 6월에 대한 사역 예산을 책정하게 될 것이다.
“많은 교회들이 2021년 기부금에 대한 분별 절차를 마쳤고, 서약 금액에 대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고 Bolt가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1/3의 교회만이 그들의 서약 금액이 얼마인지 전했다고 한다.
Niagara 노회는 서약 금액에 대해 100% 제출한 지역 중 하나다. 노회 서기 Wendy de Jong은 “노회 회의 중에 절반의 교회에서 서약 금액을 결정했습니다. 나머지 교회들은 예산 승인을 위해 보류되긴 했지만, 11월 말로 모두 제출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교회들이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진심으로 이것을 통해 교단 사역을 후원하기 원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고 전했다.
Bolt는 지금까지 서약한 금액들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기쁜 소식은 이 서약들 속에 담긴 정말 멋진 스토리를 저희가 본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개척 교회와 미자립 교회에는 사역 분담금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서약 절차 가운데 이런 교회들도 상당수 함께 하겠다고 선택했습니다. 그들의 서약 금액은 더 큰 것의 일부분으로서 그들이 기여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건 정말 기뻐할 일입니다.” Bolt가 말했다.
작년과 동일한 수준이나 좀 더 인상된 금액으로 약속한 교회들도 많다고 그는 말했다.
“저희의 힘만으로 Alberni Valley CRC가 닿을 수 있는 거리는 매우 짧습니다.” 작년과 동일한 금액을 결정하여 제출한 B.C. Port alberni에 있는 Alberni Valley CRC 교회 Curtis Kover 목사가 말했다. “저희가 가진 자원과 사람들은 돕기에 부족합니다. 그러나 교단과 연결될 때 모든 것이 엄청나게 자라납니다. 지역적으로나 세계적으로 우리가 더 나은 일을 합니다. 사역 분담금이나 사역 서약금으로 불리는 이것으로 우리가 참여할 수 있음에 기쁩니다.”
그러나 걱정되는 서약들도 일부 있다.
"몇몇 교회는 2022년 6월까지 끝나지 않을 사역 연도를 위해 지금 재정을 약속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 시점에 교회 재정 상황은 매우 불확실합니다.” Bolt가 말했다. “그들은 6개월치 서약 금액만을 제출했기 때문에 예산 설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어떤 교회들은 전년도에 비해 감소된 금액으로 서약했다.
“올해는 어려운 해였고, 일부 교회에서는 사역 분담금에 참여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을 받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Bolt는 COVID-19이나 다른 이유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금액이 급격히 감소된 일부 교회들에 후속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2021년으로 들어가며 저희가 기도하는 것은 상황이 호전되어 교회들이 다시 CRCNA의 사역을 예전과 같이 후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우리 사역 전반에 걸쳐 무엇을 중단해야 할 지 신중하게 살펴야 할 것입니다.” Bolt가 말했다.
서약 금액은 2021년 1월 31일까지 알려야 한다. 그러나 가능한 한 빨리 제출해 줄 것을 교회들에 권고하는 바이다.
Kristen deRoo Vanderberg, CRC Communication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