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COVID-19 대응
Responding to COVID-19 Worldwide
July 1, 2020
북미주가 계속해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다른 곳에서는 이 질병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다양한 기사들이 지난 몇 주간 CRC 뉴스에 실렸다.
북미주에 살고 있는 대다수의 우리와는 다르게, 전 세계 어떤 가정들은 붐비는 난민촌이나 좁은 지역에 살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수 없다. 우리는 물건을 배달시키면 상점에서 쇼핑하는 것을 피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사치다. 그리고 코로나19에 대한 신뢰할 만한 정보에 액세스하고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CRC 교단 내 여러 기관에서 작성한 기사는 다른 나라에 사는 사람들이 직면한 난관과 그들이 이겨나가는 방법을 배워나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에게 통찰력을 준다. 또한 CRCNA가 코로나 감염증 사태 이후 수개월간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가가 희망과 회복을 준 창조적이고 파워풀한 방법들도 기사에 담겨 있다.
대만에서부터 멕시코까지, 그리고 브라질에서부터 방글라데시, 독일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고 각 지역마다 다르게, 때로는 나라 별 상황에 따라 다른 접근으로 스스로를 드러내심을 본다.
Resonate Global Mission
Mexico
Resonate Global Mission 선교사인 James와 Barbarita Lee 선교사와 자녀들은 멕시코에서 자택대피령 기간 동안 이웃들에게책을 제공하기 원했다. 그래서 집 앞에 “작은 무료 도서관”을 설치했다. 사람들은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지만, 하나님께서 그 가정에 마음을 주셨다.
처음에는 그 도서관에 스페인어 성경을 포함해 책으로 채웠다. 그러다가 이 선교사 가족은 그 도서관에 음식도 놓기 시작했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기 원하는 마음으로 이들은 찬장에 있는 음식을 꺼내와 콩, 쌀, 면, 참치 캔을 넣어두었다. 음식은 금방 동이 났고, 도서관 방명록에는 이웃들의 감사 인사로 채워지기 시작했다.
이 선교사 가족은 그들에게 더 많은 음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켓에 가서 장 바구니 다섯 개 가득 음식을 사왔다. 그 음식들은 며칠 밖에 가지 못했다.
이들은 기도하며 110 파운드의 콩과 쌀을 샀다. 바로 그 날,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기 시작했다. 이 선교사 교회의 성도들과주일학교에 아이를 보내는 가정들, 그리고 동네 다른 주민들도 식비를 도와줄 수 있는지 물으러 오거나 구호 패키지를 만드는것을 도왔다.
Taiwan
대만은 코로나19가 발발한 중국 부근에 위치하지만, Resonate 선교사들의 삶과 사역은 몇 가지 예방책과 함께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 19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며, Vander Haaks는 모리슨 아카데미를 섬기고 있다. 그는 Resonate 파트너로 대만에서 선교사들과 외국인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기독교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Vander Haaks 선교사는 말했다. “처음에는 지구 상에서 두 번째 최악의 장소가 될 것이라고 평판있는 사람들이 예상했었죠. 초기 발병은 바이러스 확산에 이상적인 조건일 때 발생했습니다.”
이들 부부가 말하길, 초기 발병에 대한 뉴스가 났을 때는 1월 말 구정 무렵으로, 가족들과 명절을 보내기 위해 대만과 중국을오가는 방문객들이 많은 시기였다. 그러나 대만 정부가 중국에서 발병 소식을 듣고 항공편을 제한하고 승객들을 검역하고 강압적으로 격리시켰다. 모리슨 아카데미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했다.
현재 대만은 많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코로나 19 환자가 적게 보고되고 있다. 확진자 447명, 사망자 7명. 현재는 두 번의 간단한 온라인 강의 후, Vander Haaks 선교사는 다시 강의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괜찮길 바라고 있다.
Germany
Resonate 선교사인 David Kromminga 과 Mary Buteyn는 해마다 수천명의 새로운 사람들이 피난을 오는 독일 베를린에서Berlin City Mission과 파트너로 교회 개척을 이끌고 있다.
코로나 감염증 이전의 주일 아침에는 도시 전역에서 새로온 사람들이 아침을 먹고 기도하고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였다. 어떤사람들은 그곳에 모이기 위해 1시간이 걸려 왔다. 어떤 사람들은 무슬림 배경의 기독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슬림 집안에서 자랐지만 예수님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다.
전 세계 많은 교회들과 같이, Berlin City Mission은 공공 모임을 갖을 수 없었고, David 과 Mary 선교사는 온라인으로 주일 예배를 드렸다. 많은 부분이 훌륭하게 작동했지만, 그들은 사역의 어떤 부분들은 인터넷으로 변환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동시에 그들은 그들의 사역을 위해 창조적인 방법들을 발견했다.
Mary 선교사는 “우리가 포기했기에 얻은 것도 있다.”고 말했다. 그들이 이끄는 교회 개척은 지금 활발한 대화를 위해 일주일에두 번 Zoom 에서 만나고 있다. 교인들과 방문자들은 서로 근황을 나누고 웃고 위로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한다. 교회에서 1시간 거리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온라인으로 만나는 것이 더 쉽다.
“어떤 사람들은 예전보다 더 자주 보고 있어요.” Mary 선교사는 말했다. “그건 정말 우리가 얻은 것이죠. 더 관계가 가까워지고있습니다.”
그룹으로 대면해서 만나는 것이 불가능해 짐에 따라, 독일에서는 집 밖에 나갈 때 가족이거나 혹은 다른 사람 한 명이어야 한다. 이 상황 가운데 David 선교사는 “길게 걷기 사역”이라 부르는 실천을 하고 있다. 교회 개척 멤버 한 사람과 일대일로 도시를90분간 걷는 것이다.
World Renew
Lebanon
지난 수년간, 레바논에 있는 World Renew 파트너, MERATH에서는 난민촌의 취약한 여성들에게 직업 훈련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 여성들은 난민 가족들을 위한 수천장의 담요와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복의 바느질을 한다. 코로나 19이 시작되면서 이 여성들은 마스크를 만드는 것으로 빠르게 전환했다.
World Renew는 여러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MERATH를 후원하고 있다. 난민 가정들을 특히 식량 지원으로 돕고 있고, 주된 지원은 아니지만 이렇게 마스크를 만드는 것으로 난민 가족들이 World Renew 에서 나눠준 바우처로 상점에 가서 식료품을 사는 것이 가능했다.
이런 방법으로 MEARATH 와 World Renew는 창의적으로 함께 일하며 그 가정들이 가능한 안전하게 식료품 바우처를 사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레바논에서 마스크를 만들고 있는 여성 중 한 명인 Moza가 말했다:
“마스크 제작 프로젝트는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 일들을 통해 저희에게 지금 너무 필요한 돈을 벌고있습니다. 그러나 이 마스크들을 필요로 하는 가정들에게 이것이 나눠지고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그들을 보호해 줄 것이며, 이 나라에 바이러스가 퍼지지 않도록 막아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마스크로 인해 매우 감사하고 자랑스럽습니다.”
Zambia
World Renew에서 현재 병원 치료를 지원하는 국가 중 하나는 잠비아다. World Renew는 세 개의 병원과 여러 개의 건강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Unite Church of Zambia와 협력하고 있다. 최전선 의료 종사자들에게 개인 보호 장비를 갖추게 하는 것으로이 교회는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취를 취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은 COVID-19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가정들이 스스로 자신의 가정과 이웃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조취를 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변 지역들을 방문하고 있다.
Arthur Wina Memorial 병원에서는 시설에 들어가는 모든 환자는 COVID-19 의심 증상을 검사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각 환자는 재사용 가능한 마스크를 받고 방문할 때마다 손을 씻어야 한다.
이처럼 작은 행동으로 인해, 의료진과 환자가 바이러스로부터 더 잘 보호받는다.
한편, 직원들은 도로를 따라 검문소와 같이 많은 지역 주민들이 지나다니는 주요 장소에 간이 센터를 세웠다. 이 지점을 지나는 각 사람은 COVID-19과 전파를 막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이 정보는 가족들에게 전해질 수 있을 것이다.
Bangladesh and Beyond
전 세계의 빈곤 지역에 사는 일부 사람들은 코로나 19이 전파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에 대한 정보의 공유를 돕는 것에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방글라데시에서는 Jhinuk Unnayan Sangha로 알려진 한 지역 인민기구(자립 그룹)가 이 질병에 대해 마을 사람들과다른 지역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앞장섰다.
방글라데시 World Renew 에서 일하면서 그 외 여러 국가에서 아이들과 임산모 건강과 관련된 해외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Nancy TenBroek은 “그들은 다른 방식으로 코로나19 소식을 전하고 루머를 잠재웁니다.”라고 말했다.
“방글라데시 및 여러 지역에서 World Renew 와 그 파트너들이 수년 동안 해온 일 덕분에, 특히 이 공중 보건 문제를 다룰 때 많은 지역 사회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TenBroek이 말했다. “이말인 즉슨, 이들이 저희 말을 경청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TenBroek은 Baker Estate에서 받은 지원금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지역 동료들이 마주한 어려움들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긴 시간을 전화와 Zoom 미팅에 할애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의료 봉사자들은 원거리에서 훈련을 받고 있으며 현재 그들은 COVID-19 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받아 지역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다.
TenBroek이 말했다. “우리가 일하는 상황은 다 다르며 답이 다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사람들을 지원하고 우리 파트너들은 지역 사회에 있는 리소스를 활용합니다.”
Back to God Ministries International
Brazil
Hernandes Dias Lopes 목사는 COVID-19 전에 브라질에서 다수의 인터넷 기반 동영상 프로그램과 매 년 수 백개의 강연으로 소셜 미디아에서 포르투갈어 강연자로 잘 자리잡았다.
그러나 지금은 교회가 문을 닫았고 그가 정기적으로 녹음하는 스튜디오마저 문을 닫으면서 Lopes 목사는 자택에서 15분에서30분 분량의 영상을 찍고 있다.
호평을 받은 한 동영상에서 Lopes 목사는 룻과 나오미 이야기로 시청자들이 “위기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고 상기시킨다. 그리고 이 메시지는 세계에서 코로나19 감염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인 브라질에 소망을 주었다.
Lopes 목사는 말했다. “오랜 슬픔 끝에 룻과 나오미에게 새 미래의 문이 열렸다. 하나님은 룻에게 가정만 준 것이 아니라 행복한 가정을 주셨습니다.”
이 사역의 가장 인기있는 영상은 이미 조회수가 160,000회 이상되고 각 영상들은 30,000회 이상 조회되었다.
한 시청자는 이렇게 말했다. “그 말씀들로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기도로 우리 가정에서 굳게 섭시다. 우리와 세상을 위해 기도합시다.”
Burkina Faso
BTGMI 프랑스 사역 코디네이터 Marc Nabie 목사에 따르면 Burkina Faso 의 무슬림과 기독교인 사인의 긴장이 COVID-19 이전에 최고조에 달했다. 왜냐하면 잘 알려진 목사가 첫 확진자가 되면서 이 긴장은 계속 심해졌다.
그에 대한 대응으로 Nabie 목사와 그의 사역 팀은 성경적 관점의 평화, 정의, 관용, 화합, 화해에 대한 메시지 시리즈를 방송하고 있다.
또한 Nabie 목사는 이 기간 동안 자택에서 특별 메시지를 나누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위기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을 예시를 포함하고 있다.
Nabie 목사는 마태복음 8장과 마가복음 4장, 누가복음 8장의 이야기를 인용해 말했다. “광풍이 불었을 때, 제자들은 비명을 질렀지만 예수님은 주무시고 계셨습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모든 것이 그분의 통제 아래 있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 역시 이 광풍속에서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China
전 세계에서 기술이 가장 발전된 곳 중에 하나인 곳에서 정부 규제 가운데 일하는 BTGMI 중국인 사역 리더, Jerry An 목사는 수년 간 교회 예배를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교회 리더들과 목사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그리고 지금, 안 목사의 훈련은 수요가 높다. 최근 한 동영상 훈련에서는 최대 수용인원을 500명을 넘겼다. 안 목사는 교회 리더들이 “새로운 일상”에 교회 예배를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안 목사는 “미디어는 교회의 자연스러운 특성이고 교회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그리스도 자신이 미디어와 복음의 내용이십니다.”라고 말했다. 안 목사의 글을 Network 에서 더 읽을 수 있다.
“크리스천으로서 우리는 삶의 방식으로 선교를 하도록 부르심을 입었습니다. 그 부르심은 우리 삶의 모든 분야에 미치며, 디지털 임재도 포함됩니다.”
안 목사의 아티클은 순식간에 조회수 10,000회를 기록했다.
한 독자는 이렇게 말했다. “인터넷 선교의 시대가 도래했고 교회는 시대를 앞서 나가야 합니다. 교회는 복음을 위해 만들어진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선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아직 복음이 닫지 못한 곳에 온라인으로 가 봅시다.”
Raise Up Global Ministries
Raise Up 글로벌 사역부의 Timothy Leadership Training Institute (TLTI)이 COVID-19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고 전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보내진 소책자 매뉴얼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얻은 교훈이 녹아져 있다.
“COVID-19 위기에 여러분의 이웃 사랑”이라 불리는 이 책자는, 그룹으로 모이는 것을 피하고 자주 손을 씻는 등의 일반 의학정보와 누가복음 10:25-37의 선한 사마리아인 이야기 및 다른 성경 구절에서 나온 성경 테마들을 통합한 것이다.
사람들이 4개의 짧은 섹션으로 나누어진 이 매뉴얼을 읽고 감염증에 대처하도록 도우며 이 가운데 다른 사람들에게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가 특별히 바라는 것이 있다면 한 지붕 아래 사는 사람들이 이것을 활용해 개인적으로 연구하고 묵샇아는 것입니다. 또한 문자나 전화로 그들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도록 장려합니다.” TLTI 코디네이터 Albert Strydhorst가 말했다.
CRC Communications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