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은퇴를 앞둔 목회자들을 위한 지혜



다음의 열 가지 통찰은 목사-교회 지원부가 1-2년내로 은퇴를 앞둔 목회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모은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축하드립니다!

이 힘든 직업을 이렇게 오래 잘 감당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매순간 이끌어 주셨습니다. 축하하고 기념해 마땅한 일입니다!


2. 은퇴 준비가 되었는지 평가하십시오:

여러분이 자문해야 할 핵심 질문은 “여러분은 사역에 대한 비전/방향성에 대한 감각을 여전히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이 평가는 여러분이 신뢰할 수 있고, 귀하의 소명과 방향성을 더 명확히 보도록 좋은 질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해 보십시오.


3. 여러분 스스로 준비하십시오:

여러분에게 곧 다가올 은퇴와 관련된 실질적인/실행 계획상의 질문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질문들과 관련된 지혜를 얻기 위한 타임라인을 만들어보십시오.


4. 그들을 준비시키십시오, PART 1:

여러분이 사역에서 떠날 때 공백이 남지 않도록 교회의 평신도 지도자들을 준비시키십시오. 여러분에게는 그들과 나눌 지혜가 있습니다. 나누십시오.


5. 그들을 준비시키십시오, PART 2:

여러분과 회중들의 가까운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을 통해 그들을 준비시킬 수 있도록 평신도 리더들과 협력하십시오. 여러분은 발언권이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6. 은퇴를 발표하십시오: 전략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은퇴를 계획한다고 발표하는 그 순간 여러분과 교회의 관계에 변화가 생깁니다. 여러분은더 이상 그들의 미래의 일부가 아니며, 그러한 현실은 모든 종류의 대화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은퇴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하십시오. 그러나 발표를 너무 미루지 마십시오. 전환기에 필요한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역할과 사람 간의 구분을 더 강화하십시오.

그래서 역할이 사라질 때 여러분도 그 역할과 함께증발해 버리지 않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