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교회] 학대 인식 주일 - 한인 교회를 위한 자료

September 20, 2022

매년 9월 넷째 주일은 북미주 개혁교회가 지정한 학대 인식 주일이다. 교회에서 학대가 무엇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주제로 예배를 준비하고, 설교와 기도하도록 초대한다.


안전한 교회 사역부는 교회의 학대 예방Abuse Prevention, 학대 인식Abuse Awareness, 학대 대응Abuse Reponse, 회복시키는 공동체Restorative Congregaions를 위해 일하고 있다. 올해 학대 인식 주일의 주제는 “안전한 교회의 기본: 더 안전한 교회가 되기 위한 5단계”이다.


안전한 교회의 기본: 더 안전한 교회가 되기 위한 5단계

Safe Church Basic: Five Steps to a Safer Church (English)

Safe Church Basic: Five Steps to a Safer Church (한국어)

“여러분의 교회를 학대가 발생할 수 없는 안전한 곳으로 만드는 일이 어렵게 느껴지십니까? 어떻게 하면 교회에서 학대를 방지하고 더 나은 대응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십니까? 안전한 교회 사역부가 돕겠습니다. 올해의 학대 예방 주제는 ‘안전한 교회의 기초: 더 안전한 교회가 되기 위한 5 단계’입니다. 여러분의 교회를 안전하게 만드는 단계적 지침이 여기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대 예방 주일을 위한 추가자료를 통해, 이 중요한 일에 힘쓰는 교회 지도자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안전한 교회의 기초: 더 안전한 교회가 되기 위한 5단계

  • 위험요소 점검: 새로 나온 안전한 교회 평가 도구를 이용해, 여러분의 교회가 어떻게 하면 학대를 더 잘 예방할 수 있을지 점검하십시오.

  • 정책 수립/개정: 모든 교회에서 안전한 교회 정책을 수립해야 하며, 매 3-5년마다 학대 방지와 대응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점검하고 갱신해야 합니다.

  • 교회 지도자와 봉사자의 신원조사 및 훈련: 모든 교회 지도자와 봉사자들이 무엇이 학대에 해당하는지 분별할 수 있고, 학대를 지목하는 방법과 학대를 예방하고 올바르게 대응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훈련합니다.

  • 회복을 위한 실천: 성도들이 회복이 있는 교회 안에서, 서로 공감하고, 존중하며, 깊이 경청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불화의 시기에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함께 분별합니다.

  • 정의와 긍휼로 학대에 대응: 지도자들은 안전한 교회에서 학대 의심 신고를 진지하게 받아드리고, 정의와 긍휼의 마음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회 정책을 따릅니다.


안전한 교회 웹사이트: www.crcna.org/SafeChurch

안전한 교회 영상 자료: www.youtube.com/c/SafeChurchMinistry



그 외 안전한 교회 사역부가 마련한 다양한 자료 중 한국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소개한다.


안전한 교회 사역부 소개 브로셔

Safe Church Ministry (English)

Safe Church Ministry (한국어)


안전한 교회 정책 (CRC 소속 교회, Church of the Servant의 안전한 교회 팀에서 사용하는 정책)

Church of the Servant Safe Church Policy (English)

Church of the Servant Safe Church Policy (한국어)


학대 예방

미국과 캐나다 신원조사 기관 소개


학대 대응

Responding to Abuse Toolkit (Enlish)

Responding to Abuse Toolkit (한국어)

학대 신고 대응에 있어 안전한 교회 자문단 조사과정 지침



북미주 개혁교회의 특별 주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Catheryn Jo Kim

CRC Communication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