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교회 개척 파급 효과

A Church-Planting Ripple Effect

OCTOBER 14, 2020

Brian Na (left) and Brian Li (right)

Brian Na는 대학을 졸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뉴저지 New Brunswick에 있는 은혜 채플에 나가기 시작했다. 이 교회는 2005년 교단 선교부 Resonate Global Mission (당시 Home Missions) 의 후원으로 박반석 목사가 개척한 교회이다. Na는 은혜 채플을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고 은혜를 받았고 곧 열심히 다니게 되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을] 다 했어요. 특별한 역할이 없었습니다. 누가 찬양 인도 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면 찬양 인도를 하고, 라이드 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면 라이드를 했어요.” Na 가 말했다. 

계속해서 섬기는 Na가 박 목사 눈에 띄었고, 박 목사는 그를 멘토하기 시작했다. 점차 Na는 하나님이 풀타임 사역자로 자신을 부르신다는 것을 느꼈고, Resonate Emerging Leader 지원금이 그것을 가능케 했다. Na는 신학교에 입학했고 은혜 채플에서 인턴 전도사로 정식 리더십 역할을 맡게 되었으며, 계속해서 박 목사의 멘토링을 받았다. 

“저는 박 목사님의 리더십 밑에서 그리고 교회에서 어떻게 사역을 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신학교는 제게 신학의 기반을 다지게 해줬지만 실질적인 것은 교회에서 배웠습니다. 제 생각에 모든 교회 개척자와 사역자는 사역을 해 봐야 그게 뭔지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10년 Na 가 신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은혜 채플에서 부목사로 일하기 시작했다. 교회 개척 시기에 그는 3개의 캠퍼스에서 교인이 650명으로 성장하도록 도왔다. 

그리고 몇 년 후, 하나님은 Na에게 교회 개척의 비전을 주셨다. 


리더 양성 

“저희 교회는 교회 개척을 위한 교회입니다.” Na가 말했다. “그게 처음부터 저희 비전이었어요.” 

은혜 채플에서 양성되어 교단 선교부 Resonate의 후원으로 Na는 현재 뉴욕 인근 Queens에 Cornerstone Church를 개척했다. 그러나 그는 이 힘든 작업을 혼자 하지 않는다. 교회 개척은 견고한 리더들이 필요하다. 그리고 Brian Li가 부목사로 교회 개척을 돕기 위해 함께하고 있다. 

Li와 Na는 은혜 채플에 다닐 때 만났다. Na와 마찬가지로 Li는 사역에 마음이 있었고,  Na는 곧 그를 멘토링하기 시작했다. Li 가 신학교를 졸업할 무렵 Cornerstone Church의 사역자로 들어왔다. Resonate Emerging Leader 지원금 덕분에 Li는 Na의 멘토링을 계속 받으며 섬길 수 있었다. 

“Na 목사님은 제가 사역하며 가장 어려웠던 시기들을 동행해 주셨습니다. 그분은 제가 리더십의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제게 일을 맡기셔서 책임감을 통해 저를 이끌어 주셨습니다.” 


번창하는 교회 개척 

Cornerstone Church는 2020년 1월 첫 예배를 드릴 수 있었고 개척자들은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고 있다. 많은 사람들, 특히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Cornerstone Church 와 연결되어 있고 COVID-19 중에도 여전히 연결되어 있다. 

“이 사람들이 얼마나 갈급해 하고 있고 제자가 되고 싶어하는지 알게 되면서 정말 놀랐습니다. 아마도 성령님께서 Queens 지역에 씨앗을 뿌리고 계신 것 같습니다.” Na가 말했다.

Na와 Li는 새로온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믿는 자들을 제자삼는 일을 열심히 해 오고 있다. “저희의 소망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성경적인 관점으로 이해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동시에 건강한 커뮤니티를 세우는 것입니다.” Li가 말했다. 

Na는 Li가 교회 개척 리더십 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도록 하는 것에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Li 목사는 자신이 가진 전도의 은사와 잃어버린 자들을 위한 마음을 통해, 믿지 않는 많은 사람들을 교회로 데려오고 있습니다. 그는 교회 개척에 관심이 있습니다. 제가 배운 모든 것들을 복제해서 더 많은 교회들을 개척하고 더 많은 제자들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교회 개척은 캐나다와 미국 전역에 복음을 전하고 또 복음이 되는 최전선에 있다. 교회가 더 많은 교회들을 개척하고 리더들이 더 많은 리더들을 양성함에 따라 파급 효과가 있다.  

Cassie Westrate, Resonate Global Mission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