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ive] 세대 간 사역 전략, ‘제너레이션 스파크’에 신청하세요! (신청 마감 2024/11/30)
July 26, 2024 (updated on November 5, 2024)
지난 2021년, 릴리 재단은 CRC 교단과 RCA 교단의 협력 사업인 제너레이션 스파크Generation Spark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보조금 130만 달러를 승인했다.
이 프로젝트는 청소년과 청년의 신앙 성장에 중점을 두고, 성인과 청소년 또는 성인과 청년이 짝을 이뤄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멘토링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연구에 따르면 제너레이션 스파크를 통해 멘토링을 받은 젊은이들은 지역 교회와 관계를 지속할 가능성이 7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Hope College의 파일럿 프로젝트였던 제너레이션 스파크는 릴리 재단의 후원과 함께 2021년, CRC와 RCA로 이관됐다. 이로인해 2026년까지 5년 간 보조금을 받으며, 더 많은 교회에서 제너레이션 스파크의 사역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RCA 교단 담당자 애널리스 래드클리프Annalise Radcliffe 코디네이터는 이 프로젝트의 유익을 이렇게 전했다. "저희는 세대 간 관계가 신앙 공동체를 풍요롭게 하고 도시 전체에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제너레이션 스파크의 핵심은 청소년/청년(16~24세)과 멘토(45세 이상)를 짝지어주는 세대 간 사역 전략이다. 이들이 프로그램 안에서 커뮤니티를 위해 어떤 선교를 해 나갈지, 혹은 교회 안에서 어떤 사역을 해 나갈지 함께 고민하며 노력하는 가운데, 젊은이들이 교회 생활에 더 친숙해 지고 리더십으로 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RC 교단 내 청소년 사역 컨설턴트를 맡고 있는 론 드브리스Ron deVries 목사는 이 프로젝트가 젊은이와 어른이 함께 참여하고 진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진짜 핵심은 “교회의 DNA가 변화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젊은이들이 교회에 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그러나 세대 간의 커넥션을 갖게 하는 씨앗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노력이 필요하며, 참여자들이 하나님이 자신과 교회를 통해 어떻게 일하시는지 깨닫고 인식하는 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제너레이션 스파크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도표이다.
이 프로그램은 최소 1년 과정으로,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 신청을 받고 최종 승인 여부는 12월에 통지를 받는다. 승인된 교회는 1월부터 오프닝 웨비나를 시작으로 코칭 면담, 멘토링 101 세션 등 커리큘럼이 진행된다. 하지만 교회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되고, 연말에는 각 교회에 어떤 도움이 더 필요한 지 추가 지원 결정을 내리게 된다.
2025년에는 CRC 한인 교회에서도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자 가이드가 한국어로 제공된다. 11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제너레이션 스파크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담당자 론 드브리스 목사 이메일 rondevries@crcna.org 또는 전화 800-272-5125 x 5117로 연락 바란다.
Catheryn Jo
CRC Communication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