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노회 연합 수련회 Gather의 초점, "갱신"


March 14, 2024


2023년 총회가 "[교인] 감소 추세를 멈추고 판도를 바꿔 우리 교단에 긍정적인 교인 증가 추세를 가져오도록"(2023 총회 회의록, p.976) 하라는 책임을 잭 킹Zack King 사무총장에게 맡겼을 때, 그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다고 한다. 


"우리 교단에 심각한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큰 과제였습니다." 라고 말하며, 그는 1990년대 중반 이후 CRC 교단의 회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문화적 분열, 인구통계학적 문제, 전도와 교회 개척의 어려움, 여성 사역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가 모두 영향을 미쳤다.


"정치적 양극화, 코로나19 팬데믹, 경제적 불확실성, 교단이 캐나다, 미국, 두 나라에 걸쳐있는 것에서 비롯한 문제, 인간 성에 관한 논쟁은 최근 우리에게 그리고 지역 및 전 세계 선교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지만, 그렇다고 전혀 새로운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교단 사무총장이라는 유리한 입장 덕분에 북미 전역에서 이러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우리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교회가 새로워지고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심각한 어려움에 처한 교회 중 일부는 가장 큰 갱신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킹 사무총장을 비롯한 관련자들은 총회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교회들이 신실하게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서로에게 배울 수 있도록 돕기위한 반복 가능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스토리텔링 과정을 고안했다. 이 계획은 2024년 2월 회의에서 교단 이사회의 지지를 받았다.


“Gather(모이다)”라고 불리는 이 계획은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평신도 및 안수 받은 리더들이 참여하는 10개의 지역 행사를 포함할 것이다. 각 행사마다 이틀간 모여, 기도와 예배, 교제, 스토리텔링을 비롯하여, 인도자가 적극적으로 돕는 가운데 대화하는 시간 등을 갖게 된다. 


Thrive 교회사역부에서 교회 갱신 리더로 일하는 일레인 메이Elaine May 목사가 이 프로젝트를 이끈다. 그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회와 지도자들이 교회 갱신의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촉진시켜 하나님께서 이미 교회를 새롭게 하시는 방법이 드러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야기식으로 간증하는 문화를 구축함에 따라, 우리 가운데 이미 하나님께서 하고 계신 것을 바탕으로, 교회와 노회가 수용적이고, 개방적이며, 희망적인 상상력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Gather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 참석자들은 선교 사역의 최전선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하나님께서 어떻게 교회를 새롭게 하시는지, 그 사역에서 CRC의 역할은 무엇인지 파악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교회가 겪고 있는 갱신을 방해하는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메이 목사는 계속해서 이렇게 전했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의 분별력을 강화하여 CRCNA 소속 교회들을 하나님의 지속적인 선교 목적에 맞게 함께 평가하고, 명확히 하고, 조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첫 번째 행사는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Minneapolis에서 열린다. 이 행사에는  Columbia, Hackensack, Huron, Lake Erie, Lake Superior 노회의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각 노회는 10명의 대표를 파견할 수 있다. 갱신, 교회 개척, 아웃리치에 대한 특별한 경험이 있는 노회와 협력하는 경우 최대 5명까지 추가로 파견할 수 있다. 모든 여행 및 숙박 비용은 기부자들의 관대한 재정후원으로 충당된다.


2024년 가을과 2025년 겨울과 봄에 추가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날짜와 장소는 Gather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이 목사는 다음과 같이 전했다. 

"이 행사에는 선입견이나 정해진 전략이 없습니다. 대신 함께 기도하고, 예배하고, 우리의 이야기를 나누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함께 분별할 것입니다. 우리가 자의 교회에 대해 돌아가며 나누는 가운데, 모두가 사역에 용기를 얻고, 지역 상황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며,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이미 일하고 계신 곳과 우리를 인도하시는 곳 모두에서 증인으로 준비되길 바랍니다."


킹 사무총장은 마지막으로 이렇게 전했다. 

“Gather 행사는 CRC 교회들의 갱신을 도우라는 총회의 격려에 응답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여기서 발견한 내용은 총회의 요청에 따라 교회에 적합한 갱신 전략 개발을 위해 통합될 것입니다. 이런 모임에 대표자들이 참여함으로써 교회와 노회가 최종적인 총회의 계획이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지지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향후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확정되면 각 노회와 교회에 안내문이 발송될 예정이다. 그 동안 Gather 웹사이트에서 자주 묻는 질문 FAQ를 통해 궁금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Kristen deRoo VanderBerg

CRC Communications



Comments


Recent Posts
bottom of page